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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설계

부두의 계획 및 배치

by 이슈러블 2020.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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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두의 계획 및 배치

이번 시간에는 항만 부두의 계획 및 배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될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관련 설계기준을 다운 및 확인할 수 있는 아래 사이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물동량에 따른 석소요 검토

부두(선석)의 계획은 그 항만을 이용할 화물 및 여객의 수량, 종류, 하역 형태 및 육·해상의 수송기관 등의 실정을 파악하고, 장래 화물 및 여객량의 동향, 선형의 대형화 및 수송체계의 변화 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컨테이너부두 또는 일반화물부두 등의 계획시를 예를 들면 우선 목표년도에 대한 물동량을 예측하고, 선석당 하역능력을 결정한 후 해당부두의 시설소요를 판단합니다.

 

공공적 측면에서 적정하역능력이 낮으면 항만개발투자비가 증가하나, 적정하역능력이 높으면 항만개발투자비는 감소하게 됩니다.

장래 예측물돌량과 선석당 하역능력이 산정되면 목표년도를 기준하여 산정값을 비교하여 과부족에 따른 각 부두별 시설소요를 결정한 다음, 소요 선석수에 따른 부두배치계획을 수립하면 됩니다.

 

-물동량 예측은 거시적방법, 미시적방법 등 여러 예측방법을 통해 추정되며 화물량 변동추이에 적합하도록 변수변환을 통해 만들어진 여러 함수형태의 회귀모형(Regression Model) 혹은 시계열모형(Time Series Model)을 사용합니다.

-기존의 통계쩍 계량경제학적 분석대신 개별항만별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현황을 토대로 물동량을 추정하기도 합니다.

1)회귀모형 : 연속형 변수들에 대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인과관계에 따른 수학적 모델인 선형적 관계식을 구하여 어떤 독립변수가 주어졌을 때 이에 따른 종속변수를 예측하는 방법

2)시계열모형 : 시간을 변수로 하는 시계열 데이터의 우연변동, 계절변동, 구조변동, 순환변동 중 특정변동요인만을 추출, 소거하여 데이터를 선형화하는 방법

 

-하역능력은 고유능력(Intrinsic Capacity)과 표준능력(Efficiency Capacity)으로 구분되며, 고유능력은 항만의 시스템이 아무런 휴지없이 운영된다고 가정한 능력이며, 표준하역능력은 현실성 있는 항만능력을 산정하기 위해 하역장비의 이용율, 대기시간비율을 감안한 접안율, 실제 가능한 하역시간, 안벽작업일수 등을 고려한 하역능력입니다.

-표준하역능력의 산정은 안벽에 설치된 하역장비대수, 크레인의 작업효율, 접안율, 장치장의 면적 등이 고려됩니다. 또한 적정하역능력은 "항만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적정서비스를 제공할 경우의 하역능력"을 의미합니다.

 

부두의 배치

부두의 배치는 기상, 해상, 지형, 지질, 배후지 등을 충분히 검토하는 동시에 선박의 접안 및 이안, 육상교통과의 관계, 그리고 도시계획과의 관계 등도 감안하여 결정해야 하며, 공공부두, 전용부두, 잡화부두, 전문부두 등 용도에 따른 특수성을 감안하여 각기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장래의 확장도 고려하여 배치하여야 합니다.

 

한편, 부두의 방향은 항구에서 선박이 진입하는 방향과 풍향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화물 보관시설, 화물조작·처리시설, 임항 교통시설 등의 배치와의 관계도 검토하여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부두배치계획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여객이 이용하는 선박을 위한 접안시설은 위험물을 취급하는 구역으로부터 분리되어야 하며 대합실, 주차장 등 여객의 이용에 편리한 시설용지가 부근에 충분히 확보되어야 합니다.

-위험물을 적재하는 선박을 위한 접안시설은 생활환경을 보전할 필요가 있는 주택, 학교, 병원 등의 시설로부터 분리되고 그 밖의 접안시설 및 항행선박으로부터 소요의 보안거리가 확보되어 있어야 하며, 위험물 유출 등의 사태에 용이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움을 일으키는 서박을 위한 접안시설 및 하역 중에 소음이 야기되는 하역기계를 사용하는 접안시설과 하역시에 먼지 및 냄새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화물을 적재한 선박을 위한 접안시설은 생활환경을 보전할 필요가 있는 주택, 학교, 병원 등의 시설로부터 분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부두의 배치 형상은 그 형태에 따라 돌제부두, 평행부두, 섬식부두, 굴입식 또는 박거식부두로 구분됩니다.

-돌제부두(Jetty Wharf)는 해안선과 직각 또는 경사지게 돌출되도록 계획된 부두로서 해안선이 짧은 경우에 적합한 부두입니다.

-평행부두는 해안선과 평행한 부두로서 배후 교통시설의 인입이 용이하고 부두와 육지 사시에 부지면적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섬식부두는 바다에 인공섬과 같은 매립지를 조성하여 축조되는 부두이며, 박거식부두는 육지나 매립지를 굴착하여 부두를 조성하는 형태입니다.

 

지금까지 부두의 계획 및 배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항만에서 부두의 계획 및 배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여 꼭 자신의 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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