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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설계

돌핀(Dolphin)의 배치 및 계류시템

by 이슈러블 2020.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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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핀(Dolphin)

이번 시간에는 돌핀 시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될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관련 설계기준을 다운 및 확인할 수 있는 아래 사이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항만기술기준 정보시스템 (portcals.go.kr)

 

 

돌핀은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항로, 박지 등의 수심확보에 따른 대규모 준설이 필요한 경우, 위험물 하역으로 항외측에 별도 시설해야 할 경우, 수심조건이 좋은 외해에 수개의 독립된 구조물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접안 시설입니다.

 

 

 

계류시설과 육지와의 연결은 취급화물의 종류에 따라 해저 송유관, 컨베이어, 트레슬(Trestle) 등으로 시설하며, 유류수송용 파이프 라인(Pipe Line)과 연결된 돌핀을 시버드(Sea berth)라고도 합니다.

-소정의 수심이 확보되는 곳에 설치하면 준설, 매립 등이 필요하지 않아, 일반적인 경우 시공이 용이하며, 공사비도 저렴하고 급속시공이 가능합니다.

-잡화를 취급하는 안벽으로 과거에는 사용되지 않았으나 최근 하역기계를 사용하는 석유, 시멘트, 양곡 및 분말의 화물을 대량으로 취급하는 경우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구조형식의 안벽연장을 단축 또는 기존의 안벽연장을 증대하기 위해서 그 안벽에 선단을 붙여 설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작성될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관련 설계기준을 다운 및 확인할 수 있는 아래 사이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항만기술기준 정보시스템 (portcals.go.kr)

 

 

돌핀의 배치

돌핀의 설치는 대상선박의 제원, 수심, 풍향, 파향 및 조류를 고려하여 다른 선박의 정박과 항행에 지장이 없도록 적절하게 배치하여야 합니다.

 

1. 브레스팅 돌핀(Breasting Dolphin)의 배치

-돌핀의 대상선박이 되는 대형 선박의 현측은 보통 선수 및 선미부에서 배의 길이(L)의 1/8 정도의 범위가 곡선으로 되어 있는데 중앙구간의 3/4L은 직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돌핀을 이 직선부내에 접현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래스팅 돌핀의 간격은 일반적으로 1/3L 길이만큼 이격하는 것이 보통이며, 선박의 배관분기관(Piping Manigold)을 중심으로 대칭으로 설치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브래스팅 돌핀간격은 멀리 이격 시킬수록 구조적으로 유리하나 선박측현의 직선 구간내에 들어와야 하므로 대상선박의 제원이 명확하지 않는 경우는 0.25L~0.4L 범위내에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래스팅 돌핀에 계류점(Mooring Point)을 설치하는 경우 Spring Line으로 사용하게되므로 계류로프가 허용양각(25º) 이내에 들어오도록 충분한 길이를 확보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하여야 합니다.

-브래스팅 돌핀의 수는 일반적으로 전후부에 각각 1개씩으로 하는데, 대형선과 소형선이 겸용하는 경우는 2개씩 설치할 수 있으며, 그 위치는 일직선상에 있어야 합니다.

-돌핀의 배치는 될 수 있는 대로 풍향, 파향, 조류와 평행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무어링 돌핀(Mooring Dolphin)의 배치

-접안할 때와 계류할 때, 배를 로우프로 매는 계선주는 해안에 가까운 경우는 육상에 설치하는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무어링 돌핀을 축조하여 이것에 계선주를 설치합니다.

-무어링 돌핀의 수는 대상선박의 크기에 따라 좌우되지만 일반적으로 선수 및 선미부측에 각각 2개씩에서 3개씩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류시스템

이상적인 계류시스템은 Bow 및 Stern Line과 2개의 Breast Line 및 4개의 Mooring Line으로 계획하는 것이나 추천되는 계류시스템은 Breast 및 Spring Line만 가지고도 선박을 안전하게 계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이유는 Bow 및 Stern Line은 계류밧줄의 길이가 타 계류밧줄보다 길어 선박을 계류하는데 비효율적이 되기 때문입니다.(선박의 구속능력은 계류밧줄 길이에 비례합니다.)

-Breast Line은 선박의 종축과 직각방향으로 계획하되 15º 이상 벗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Bow 및 Stern Line은 전안선과 30~45º 이내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pring Line은 선박의 종축과 평행한 방향으로 계획하되 10º 이내로 하여야 합니다.

-계류 Line의 양각은 25º 이내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30º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계류점은 접안선에서 35~50m 범위내에 위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계류점의 높이는 항시 수상에 노출 될 수 있도록 조석 및 파랑의 영향이 고려된 최고 운영수위보다 1.5m 이상 위에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돌핀 시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돌핀은 위험물 하역에 많이 이용되는 시설로 항만에서는 꼭 필요한 시설입니다. 돌핀 시설을 설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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