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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설계

마리나 환경오염방지

by 이슈러블 2020.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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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 환경오염방지

이번 시간에는 마리나의 환경오염방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리나의 환경오염  발생원

보트의 생활하수를 적절히 처리하지 않고 마리나에 방출시킨다면 국부적인 환경오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트 하수 외에 마리나 환경오염의 다른 요인으로는 선상 오수처리용 화공약품, 보트 연료, 보트 배기가스, 선체 도료, 갑판 청소, 선체 Scraping 및 샌딩, 육상 우배수 및 오수 등이 있습니다.

 

선상 오수에 의한 환경오염 및 대책

선상에서 발생하는 오수는 불규칙적이고 발생원을 추적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선상 오수에는 박테리아, 원생동물, 바이러스 등과 같은 미생물(병균)이 존재하여 인간에게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선상 오수가 친수성 스포츠 활동이나 조개, 물고기 등의 섭취시 발생시킬 수 있는 질병에는 장티푸스, 이질, 전염성 간염, 일반 위장염 등이 있습니다.

해당 수역의 오수 오염 정도를 나타내는 데는 보통 단위 체적당 대장균 박테리아 수를 쓰고 있습니다.

보트로부터 나오는 오수는 육상으로부터 흘러드는 오수보다 경과시간이 짧기 때문에 일반 병균이 훨씬 많아 더 큰 환경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잇씁니다. 따라서 마리나 수질 보존을 위해서는 보트 위생 배관, 보트로부터 나오는 오수 수집 및 육상 처리장까지의 자동 배송시설 등을 설치하면 좋습니다.

 

 

연료 및 화공약품 오염원

기타 오염원 중 화학첨가제 종류로는 선박 등의 위생 시설에 많이 사용되는 화학 방부제나 소독제인 포름알데히드, 아연염, 4차 암모늄염, 염소 등을 들 수 있으며 염색소, 방향제, 계면활성제 등도 포함됩니다.

선외 모터 엔진에서 유출되는 오염물에는 일반적으로 아래 3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1. 윤활유와 혼합 연료를 사용하는 선외 모터 엔진은 저속에서 크랭크 케이스 내의 일부 연소되지 않은 연료가 외부로 유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마리나 내부와 같이 감속 운행하는 지역에서는 이 현상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2. 연소되지 않은 연료증기가 실린더 내부를 지나 배기관을 통해 외부로 유출될 수 있습니다.

3. 급유 과정에서 유류의 직접적 외부 유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선외 모터 엔진에서 발생되는 오염 물질에는 연소실 가스, 산화 탄소, 탄화 수소, 납 화합물 등이 있습니다. 선체나 마리나 내의 부유체에 해조류 등이 부착하지 않도록 바르는 페인트에는 바다 생물에 대한 독성을 지닌 물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보트 유지관리 시 발생하는 오염원

선체의 청소, 샌딩, 페인팅 작업 등 일상적인 보트 유지관리 시 오염물이 방출될 수 있습니다.

청소시 쓰이는 합성세제는 인산염을 포함하고 있으며, 따라서 국부적 부영양화와 용존 산소의 결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선체의 샌딩 시 선저 페인트에서 떨어진 독성 입자가 해양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선저에 대한 페인팅 작업 자체도 유독 물질을 방출할 수 있습니다.

보트 밑바닥에 고인 빌지(Bilge) 오수는 엔진에서 유출된 유류나 기타 물질이 혼합되어 있어 정기적으로 육상 폐수처리장으로 펌핑하여 제거해야만 합니다.

겨울에 엔진이나 수도관, 화장실 등의 동파를 막기 위해 사용되는 동파 방지제는 하수 처리 시스템 등을 통해 처리하여야 합니다.

마리나 내 모터보트의 프로펠러는 진동을 일으켜 해저 퇴적물을 재부유시킴으로써 수질 탁도가 증가하고 유기 탄소와 인의 밀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리나 수질의 유지관리

마리나 내의 해수 순환을 촉진시키고 수질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단계에서부터 수치 또는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조류의 흐름 양상을 파악하고 그 결과에 따라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마리나를 많이 사용하는 여름에는 바람이 약해 마리나 내부에 해수정체 현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마리나 수질 보존을 위해서는 아래의 3가지 방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1. 직접적인 오염원의 제거(하수처리, 오수/우수 처리, 쓰레기 투기 방지 등)

2. 주기적인 청소 관리

3. 적절한 해수 교환

 

해수교환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설계 시 다음 사항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항입구를 두개로 합니다.

2. 항내의 예각 구석을 없애도록 합니다.

3. 연결 수로 뒤쪽에 Lagoon이나 Flushing Basin을 둡니다.

4. 항내 수심의 급격한 변화를 피합니다.

5. 방파제 하부 통로를 두어 해수 교환이 원활히 일어날 수 있도록 합니다.

6. 강제 해수 순환을 발생시킬 수 있는 설비를 둡니다.

 

지금까지 마리나 환경오염 방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쉽게 마리나를 접할 수 있고 이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저는 환경오염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마리나 설계를 할 때 꼭 염두해 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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