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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설계

잔교식 안벽 특성 및 형식의 분류

by 이슈러블 2020.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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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항만시설물 중 잔교식 안벽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될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관련 설계기준을 다운 및 확인할 수 있는 아래 사이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항만기술기준 정보시스템

※이 항만기술기준 정보시스템의 설계기준해설은 [본문(Box)], [해설], [참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계기준[본문(Box)]내용은 법정기준으로 고시대상이며, [해설]은 기준을 보완, 설명하였으며, [

kpcs.portcals.go.kr

 

잔교식-안벽
잔교식 안벽 전경

 

목차

     

    잔교식 안벽의 특성

    잔교식 구조물은 육지와의 연결을 일종의 교량 구조로 하여 하부는 PC말뚝, 강말뚝, 원통형 기둥, 케이슨 등으로 축조하고, 상부는 RC상판을 시설한 형식의 구조물입니다.

     

     

    잔교식 안벽은 지반이 약한 곳에서도 적용성이 우수하고 기존 호안이 있는 지역에 안벽을 축조할 때 유리하나 구조적으로 토류벽과 잔교의 조합 구조이므로 공사비가 비교적 고가입니다.

     

    1) 말뚝식 잔교는 중력식 등의 다른 형식의 구조물에 비해서 변형이 큰 구조물이므로 지진력과 같은 동적외력에 대한 설계에는 동력학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2) 잔교하부 경사면의 안정에 대한 검토는 잔교 본체나 흙막이벽의 설계와 별개로 합니다.

    3) 압밀 또는 압축이 예상되는 지반에 잔교를 건설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흙막이부가 잔교부보다도 많이 침하하므로 서로 별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별개로 하는 경우도 흙막이부 혹은 매립토의 침하와 함께 잔교의 일부 또는 전체가 침하나 측방유동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 점을 충분히 유의해서 설계 및 시공하여야 합니다.

    4) 컨테이너 크레인 등의 하역기계를 설치하는 경우 보통 잔교상부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부득이 잔교와 흙막이부 위에 크레인의 다리를 걸치는 경우 육측 다리의 침하에 의한 부등침하를 막기 위하여 기초말뚝타입 등의 충분한 기초공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컨테이너 크레인 등 하역기계를 설치하는 경우는 하역기계와 잔교의 연성진동을 고려한 지진응답해석을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어느 정도 파랑 내습이 예상되는 지점에서는 잔교의 상부공 및 연결판에 대한 파의 양압력에 대하여 검토하여야 합니다.

     

    잔교식-안벽
    잔교식 안벽 전경

     

     

    형식의 분류

    잔교는 평면형상에 따라 횡잔교와 돌제식 잔교로 분류하고, 구조 형식에 따라서는 직항식 잔교, 사조항식 잔교, 원통 및 각통식 잔교, 교각식 잔교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횡잔교

       - 해안선에 나란히 축조합니다.

       - 토압의 대부분을 토류벽이 받는 구조형식입니다.

       - 선박의 접안속도에 의하여 구조계산합니다.

    2) 돌제식 잔교

       - 해안선에 직각으로 축조합니다.

       - 구조물이 토압을 받지 않습니다.

       - 선박의 접안속도에 의하여 구조계산합니다.

     

     

    결론

    지금까지 잔교식 안벽에 대하여 간략히 개념정도만을 알아보았습니다. 잔교식 안벽은 항만시설물 중 자주 볼 수 있는 시설물이며, 매우 유용한 구조물입니다. 항만설계 시 꼭 경험하게 될 것이므로 상세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도 위 내용과 함께 보다 전문적인 서적을 통해 자세히 알아두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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