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만설계

방파제 배치

by 이슈러블 2020. 8. 23.
반응형

방파제 배치

이번 시간에는 방파제 배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될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관련 설계기준을 다운 및 확인할 수 있는 아래 사이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방파제 전경

정온도 확보

방파제 배치는 계류박지의 정온도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파랑의 빈도와 크기, 파향 등에 따라서 적절히 배치해야 하겠지만 선박의 입출항을 위한 항구를 어떻게.. 어느방향으로 위치하게 하느냐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계류박지는 선박을 정박하거나 계류하기 위한 수역으로 통상 부두법선에서 해측으로 50m까지의 박지를 말하여 계류한계파고와 하역한계파고를 기준으로 정온도 확보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역한계파고는 장기간 파랑관측자료를 이용하여 계류박지에서 연간 97.5% 이상의 하역한계파고 출현여부를 기준으로 정온도 확보여부를 판단합니다.

 

계류시설 전면박지의 하역한계 파고는 대상선박의 종류나 하역특성 등을 고려하여 다음표와 같이 정할 수 있으며 이를 정온도의 참고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계류한계파고는 50년빈도의 설계파인 유의파고 내습시 계류박지에서의 최대파고를 말하며 선박의 크기 및 계류삭의 능력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최대 1.5m 정도를 기준으로 정온도 확보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박의 종류나 선형에 따라 하역시 허용가능한 선체의 동요기준이 예시되어 있으므로 설계자는 대상선박에 따라 하역한계기준을 적절하게 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방파제 배치조건

항입구는 주 파향을 향하지 않도록 하고 항입구를 통하여 항내침입파가 가장 작도록 합니다.

방파제 법선은 설계파의 방향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하고 가장 빈도가 높은 평상파와 가장 큰 설계파인 유의파를 모두 고려하여 항내정온도를 최대한 높이도록 합니다.

항 입구는 장래계획을 고려하여 이용 선박의 항행에 지장이 없는 항입구 폭을 갖고 안전항행 조건을 가장 좋게 유지합니다.

항 입구 부근의 조류의 속도는 가급적 작게 하여 선박의 안전 입·출항에 유리하도록 합니다.

방파제 제체에 의한 반사파가 항내의 항로 및 박지의 정온도에 영향을 주거나 주변의 연안해역에 파랑에너지의 집중현상을 유발시키는 등 파랑환경 변화에 의한 악영향을 최소화 합니다.

선박의 접안, 하역, 정박 등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충분한 수역시설을 확보합니다.

 

방파제 배치 시 유의사항

경제적인 방파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항만입지 선정 시에 방파제 배치조건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합니다.

먼저 파랑에너지의 집중을 일으키는 형상을 피합니다.

지반이 특별히 나쁜 곳은 피하고 가급적 시공하기 쉬운 위치를 택합니다.

곶(갑)이나 섬 등 이용 가능한 자연지형을 최대한 이용합니다.

항내 해수정체에 의해 수질오염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해수순환 시설을 설치합니다.

모래질 해안에서는 항내에 표사가 유입하지 않도록 배치합니다.

방파제 설치 후 인접해역에 대한 환경적 영향에 대하여 충분히 고려합니다.

 

기타 고려되어야 할 사항

1. 방파제를 이용하는 이용객을 위한 친수, 편의, 안전시설

2. 등대, 구조물표시등 및 각종시설물 유지관리를 위한 유지관리 물품, 보관창고, 간이접안시설

3. 등대 및 구조물표시등 전력공급용 풍력, 파력, 태양력에너지 등에 의한 자체 발전시설

 

지금까지 방파제 배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방파제의 배치는 항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방파제의 배치에 따라 항만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기 때문입니다. 위 내용을 잘 숙지하여 최적의 방파제 배치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고 다음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