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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설계

페리(Ferry) 부두 / 여객선 부두

by 이슈러블 2020.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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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리(Ferry) 부두 설계

먼저 페리(Ferry)란 여객의 관광과 여흥을 목적으로 여러 항구를 순회하는 크루즈선과는 달리 승객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운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여객선을 말합니다.

 

페리 부두의 위치 선전에 대해서는 타 항만시설과의 관련, 페리 항로의 성격, 터미널 규모와 그 이용 형태, 배후지의 도로 교통사정 등을 고려하여 정해야 합니다. 또한 여객, 차량의 승강이 주야에 걸쳐, 동시 또는 혼합하여 행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구조뿐만 아니라 이용상의 안전에 관해 특히 주의하여 설계하여야 합니다.

 

페리 부두에는 수역시설 및 계류시설 이외에 다음과 같은 시설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차량 승강용 시설          여객 승강용 시설

도 로                        주차장

여객 터미널              안전설비

페리부두 평면(예)

페리부두에 있어서는 통상 계류시설 이외에 필요에 따라 쉬프트 버스(Shift berth)를 설치하는 것으로 합니다. 쉬프트 버스는 계류시설의 이용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연료, 물 등의 보급 및 대기를 하는 페리를 위해서 설치하는 시설입니다.

페리부두의 설계에 고려할 외력은 파력, 토압, 풍압, 지진력, 방충재 반력, 선박의 견인력, 자동차 하중 등이 있고, 안전 확보를 위해 적용할 외력의 형태에 관해서 특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페리 부두의 선석길이 및 수심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페리 부두에서는 세굴방지공에 대해 충분히 배려하여야 합니다. 페리는 횡방향 추진장치(Side thruster)가 설치되어 이접안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선박의 횡방향 추진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의 계류시설에 비하여 세굴발생 우려가 커지므로 설계에 있어서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차량 승강용 설비는 이용 선석에서의 고저조위차, 이용선박의 흘수차, 이용선박의 승강용 설비의 부착위치 및 선박의 동요에 의한 이동량을 고려하고 차량이 안전하고 원활하게 승강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합니다.

차량 승강용 설비는 통상 가동부, 수평부 및 고정부의 각 시설을 갖춘 차량의 승강에 쓰이기 위한 고정적 시설입니다. 그러므로 차량 승강용 설비는 승객 승강용 시설과 분리하여 설계하도록 합니다.

차량 승강용 설비의 폭 및 경사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차량승강용 설비의 종단경사의 변화가 급격한 경우는 차량의 승강 시에 차량이 바닥판 등에 접촉할 위험이 있으므로 종단경사를 결정할 때에는 조위에 따른 종단경사, 이용차량 특성 등을 검토하여 적절하게 계획하여야 합니다.

페리의 차량승강용 설비의 이용형태는 항로 등의 성격에 따라 각각 다르므로 곡선 반경의 설정에는 당해설비 이용의 형태를 충분히 고려하여 정하시면 됩니다.

 

페리 부두에는 부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보조시설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보저 건물은 부두사무소 및 관리실, 수위실, 장비보관소, 정비소 또는 정비공장, 변전소, 통신실, 보일러실, 환경검사실, 자재보관소, 주유소, 소방서, 경찰서 또는 파출소, 안내소 등을 항내에 갖추고 수요에 따라 설치합니다.

항내 복지시설은 음식점, 샤워실, 매점, 이발소, 보건소, 식수대, 문화공간, 자전거보관소 등을 필요에 따라 설치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페리 부두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내용이 크게 어렵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잘 숙지하여서 페리 부두 설계 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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