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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설계

파라핏 설계

by 이슈러블 2020.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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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핏 설계

이번 시간에는 항만설계 중 파라핏 설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라핏의 설계는 자연조건, 배후지의 중요도, 인접한 해안보전시설, 토지의 이용 상황 등을 고려하여 형식, 기준선, 마루높이 등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파라핏은 해안선에 어항, 항만 등의 시설이 있고, 그 이용면으로부터 해안선 부근에 제방, 호안 등을 설치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에 고조파랑 및 지진해일에 의한 배후의 해수 침입방지를 목적으로 설치하는 해안보전시설을 말합니다.

 

파라핏의 설계는 조위, 파랑, 토질 등의 자연조건, 배후지의 자산, 인구밀도, 인접한 해안보전시설과의 계획마루높이 또는 공법의 적합성, 배후지와 나란한 전면어항, 항만 등의 이용 상황 및 장래이용계획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계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파라핏은 도시와 어항, 항만시설의 배후에 설치되는 경우 용지취득의 어려움에 따라 기준선 마루높이 및 형식이 좌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라핏을 개념적으로 도시하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파라핏의 형식 선정에는 자연조건, 시설의 중요도, 주변 이용 상황, 시공설비, 공사비 및 용지취득의 곤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안전하고 경제적인 형식을 선정하게 됩니다.

파라핏의 형식은 제체공의 형식에 따라 블록식과 L형으로 나누며 더불어 양자를 외력에 대한 지지력 방식에 따라 중력식과 말뚝식, 널말뚝식으로 나누고 아래 표와 같이 4종류로 분류합니다.

 

각 형식의 일반적인 적합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력식 블록형

. 부지확보가 용이한 경우

. 기초지반이 단단한 경우

말뚝식, 널말뚝식 블록형

. 부지확보가 비교적 용이한 경우

. 기초지반이 연약한 경우

중력식 L

. 부지확보가 쉽지 않은 경우

. 기초지반이 비교적 연약한 경우

말뚝식, 널말뚝식 L

. 부지확보가 쉽지 않은 경우

. 기초지반이 연약한 경우

 

파라핏의 마루높이는 호안 마루높이 산정에 준하나 내습파에 대한 필요높이로서 파라핏 전면의 파고로 하는 것이 좋으며 단, 내습파가 육상부를 진행하는 것을 고려하여 파고를 감쇠하는 것으로 합니다.

주변의 이용 상황, 특히 조망, 일조, 통풍 등에 있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체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하여야 합니다.

제체공은 고조, 지진해일 등의 침입을 방지하는 파라핏의 주체로서 파력, 지진력 등의 외력에 대해 활동 및 전도에 대하여 안정한 구조를 갖고 각 부에 있어서도 파력, 수압에 대한 강도를 갖도록 하여야 합니다.

호안과의 연결부 및 기준선이 오목부인 위치는 파의 집중에 의한 약점이 되므로 시공 시 주의를 요합니다.

 

지금까지 항만시설 중 파라핏 설계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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