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항로표지시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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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항로표지시설 개요
항로표지 건설계획은 서비스의 수준과 소요성능 및 분석을 통하여 필요성을 결정한 후 현장여건을 조사하여 구체적 수단과 종류 및 기능요소를 계획에 반영하여야 합니다. 항로표지는 해상교통과 이용자의 요구, 서비스 수준 등을 종합 검토, 분석하여 적합한 항로표지의 종류를 선정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항로표지의 건설여건은 대부분 매우 열악하므로 구조물의 안정을 확보하여야 하며 부속시설 등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교통여건과 이용자 편의를 위하여 여러 항로표지가 시스템적으로 운영되도록 고려하여야 합니다. 고시된 항로표지 기능의 지속적인 유지에 지장이 없도록 원활한 점검정비를 위한 항로표지선의 정박, 장비의 운반, 점검정비원 안전 등을 설계 시 고려하여야 합니다.
해상교통안전을 도모하고 선박운항의 능률증진을 목적으로 설치하는 항로표지는 법규와 국제기준에 맞추어 설치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항로표지는 등광, 형상, 색채, 음향, 전파 등의 인공적 수단으로 항해자가 요구하는 항행정보를 제공하는 시설 및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용자들과 공급자들을 고려하여 국제항로표지협회(IALA)에서 규정한 다양한 권고, 지침을 참조하여 설계되고 설치 및 운영되어야 합니다. 항로표지는 위치측정, 위험경고, 위치확인 및 통항분리(Traffic separarion schemes, deep water routes) 등의 기능으로 선박의 안전항해와 해양 오염방지 및 자연환경 보호를 고려하여 설계하여야 합니다.
항로표지시설 종류
항로표지의 종류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① 광파표지 : 유인등대, 무인등대, 등표, 도등, 조사등(照射燈), 지향등(指向燈), 등주(燈住), 교량등, 통항신호등, 등부표, 스파부이(Spar buoy), 랜비(LANBY) 및 등선(燈船)
② 형상표지 : 입표, 도표, 교량표, 통항신호표 및 부표
③ 음파표지 : 전기혼, 에어사이렌. 모터사이렌 및 다이아폰(Diaphone)
④ 전파표지 : 레이더비콘, 로란,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NSS) 및 레이더국
⑤ 특수신호표지 : 조류신호표지, 해양기상신호표지 및 자동 위치식별신호표지(AIS)
⑥ 특수항로표지 : 공사목적용표지, 침몰·좌초선박표지, 교량표지, 계선표지, 해저케이블표지, 해저송유관표지, 해양자료수집용표지, 해양자원탐사용표지, 해양자원시추용표지 및 해양자원채굴용표지
다음은 항로표지의 종류별 이점과 단점을 비교한 표입니다.
항로표지시설 설치요건
다음으로 시각표지는 주간에는 형상과 도색으로 야간에는 등화로 항행정보를 제공하는 항로표지로 설치는 시각표지에 관한 요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시각표지의 설계 시에는 항해자의 시인에 의하여 항로표지의 위치와 종류가 파악되는 것이 전제되므로 시정 등 해상기상 요소와 규정된 형상, 도색, 등화의 광학적 요소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광파표지는 주간에는 형상과 도색으로 야간에는 불빛으로 항행정보를 제공하는 지표로 시각표지의 요건과 다음에 명시된 사항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1. 광파표지의 기본요건
① 요구되는 범위 내에서 충분히 볼 수 있어야 합니다.
② 항해자가 다른 등화와 식별할 수 있도록 등광에 개성을 주어 관측자가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③ 섬광과 암간이 적당한 간격으로서 항해자가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속도로 정확히 반복되어야 합니다.
④ 등명기 및 광원은 효율과 신뢰성이 높아야 합니다.
⑤ 지리적 입장에서 항로표지의 용도, 목적을 만족시킬 수 있고 충분한 안정성을 가져야 합니다.
⑥ 유효광달거리는 설치해역의 배후광(背後光), 인근 항로표지의 현황, 이용선박의 실태, 주변해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유효하고 적절하게 설계하여야 합니다.
⑦ 전원은 경제성, 안정성 그리고 보수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것을 택하여야 합니다.
⑧ 등탑은 설치해역 주변의 기상, 해황(海況) 등을 고려하여 충분한 내구성이 있도록 설계하여야 하며, 설치될 기기 등에 적합한 구조가 되어야 합니다.
⑨ 등부표는 설치해역의 수심, 조류, 파고 등 해상조건, 선박의 항행실태 및 배후광 등을 고려하여 안정되고 시인효과가 양호하도록 설계하여야 합니다.
2. 광파표지의 설계에 필요한 성능기준
① 일반적으로 등대, 등표 등은 시계상태, 식별도, 광도 및 수면상 높이에 따라 10해리 또는 이상에서 탐지되어야 합니다.
② 일반적으로 운영률 99.8% 이상 되어야합니다.
③ 등대, 등표 등의 등질은 시야 내의 다른 등대, 등표와 달라야 합니다.
지금까지 항로표지시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해상교통안전과 선박의 운항 능률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입니다. 그런만큼 항로표지시설 종류별로 전문서적을 통해 깊게 배울 필요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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