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만설계

해수교환시설 / 수역환경 보전 및 개선

by 이슈러블 2020. 7. 29.
반응형

해수교환시설 설계

이번 시간에는 해수교환시설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역환경의 보전 및 개선을 위한 해수교환시설은 자연조건, 수역의 이용형태, 유형 및 수질의 정화 등을 고려하여 설계하여야 합니다. 수역이용에 있어서 이용수역의 환경을 양호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고 특히 축양, 중간육성 및 양식을 하는 경우에는 대상 생물의 생식환경을 충분히 배려해야 합니다.

 

수역 이용실태 및 환경특성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목표수질을 설정합니다. 특히 축양, 양식 및 중간육성을 실시할 때에는 수온, 염분, DO 등의 대상 생물에 적합한 생식조건을 근거로 환경기준이나 수산용수기준 등을 참고하여 적절한 수질항목과 목표치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해수교환시설의 주기능인 도수성능과 경제성 및 시공성 등을 고려하여 공법을 선정하고, 선정한 공법의 도수성능이 대상수역 및 대상기간에 발휘되도록 제체단면을 결정합니다. 여기서 도수성능 검증을 위해서는 수리모형실험 등의 검토가 필요합니다.

 

선정공법의 수질보전·개선효과를 예측하고 적합한 규모 및 배치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수질보전·개선효과의 예측에는 예측방법이 가지는 장·단점과 대상수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법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해수교환시설의 일반적인 설계 순서입니다.

 

설계 시 대상수역의 이용계획 및 이용실태를 파악하고 발생 예측되는 문제점을 도출합니다. 특히 축양, 양식 및 중간육성하는 경우에는 대상어종, 이용규모, 이용기간 및 이용방법 등을 충분히 파악하여 수질보전·개선을 도모하는 대상시기의 명확화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상수역의 환경특성 파악대상수역의 파랑, 흐름, 수질, 저질, 생물 등 환경특성에 대하여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존 조사결과로 불충분한 경우에는 필요성을 검토하여 현지조사를 실시합니다.

 

어항내의 수역환경에 대해서는 축양이나 중간육성을 실시하는 대상생물에 적합한 생식환경의 확보, 양육부두나 시장에서 세정수를 이용하는 경우 안전성의 확보, 도시·어촌 교류에 의한 수변공간에 대한 국민의식의 향상 등의 관점에서 수질 등을 양호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수교환시설의 종류해수교환시설은 어항 내에 체류하기 쉬운 항내수와 외해수의 교류를 도모하여 수질을 보전·개선하는 시설입니다. 이 시설에는 조석을 이용하는 방법과 파랑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근래에는 후자의 방법에 의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 방법은 쇄파에 의한 수위상승이나 월파를 이용하여 항내에 일방향류를 발생시켜 해수도입을 도모함으로써 해수교환을 촉진하는 것이며 잠제식, 소파블록 피복식, 케이슨 일체형 연직판식 및 원공식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파랑의 영향이 적은 장소에서는 방파제나 파제제, 돌제 등 시설제체의 수면부근에 해수교환시설로서 도수공을 설치한 적용사례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해수교환시설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해수교환시설의 자세한 사항은 전문서적을 통해 좀 더 공부가 필요하실 수 있습니다. 개념적으로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럼 다음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 꾸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