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만설계

청정해수 도입시설

by 이슈러블 2020. 7. 30.
반응형

청정해수 도입시설

이번 시간에는 청정해수 도입시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정해수 도입시설은 어항에서 사용하는 해수의 수량 및 수질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공급시설을 설계하여야 합니다.

 

먼저, 청정해수 도입시설이란 어항의 양륙에서 출하까지의 공정에서 사용되는 해수(양륙시의 용수, 청결을 보전 유지하기 위한 세정용수, 선도유지를 위한 제빙용수, 보냉용수, 활어 수조용수 및 수산가공용수 등을 공급하는 취수시설, 정수시설, 배수시설 등을 말합니다. 청정해수 도입시설의 설계는 아래 그림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어업 종류별로 이용하는 해수를 추출하여 사용에 따른 필요 수량을 구한다.어업종류나 계절변동 및 시간적 중복을 고려하여 계획취수량을 설정합니다. 현 단계에서 용도별 해수의 원단위 기준이 없기 때문에 해당 어항의 용수 실태조사로 부터 필요한 원단위의 파악이 필요합니다.

1일 최대취수량사용수량이 가장 많은 달을 기준으로 하여 1일 최대취수량을 계획합니다. 어항의 장래계획에 의해서 어획물의 증가가 예상되는 경우는 증가수량을 예측합니다.

취수시설의 종류에는 그림에 나타내는 취수방식이 있습니다. 취수지점까지의 거리나 취수지점의 수심, 수질, 저질, 파랑, 조류, 조위조건, 부착생물의 영향, 해역이용 상황, 취수후의 이용개소, 이용방법 등에 대하여 조사·분석하고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해당 어항에 최적인 취수방식을 선정합니다.

 

정수시설은 여과시설과 살균시설로 구성되며 해수의 수질, 수량 및 용도에 따라 적합한 정수시설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배수시설은 배수조(탱크), 배수관, 펌프 등을 적절히 조합하여 필요한 해수를 공급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자연유하식은 도수로가 길어져서 건설비는 높아지나, 도수의 안정성, 조작의 용이성 등의 장점이 있고, 펌프압송식은 도수로가 짧아져서 건설비는 절감할 수 있으나 자연류하식에 비해 조작이 복잡하고 고장 시 및 정전 시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심층수 취수시설은 이용조건, 자연조건, 시공조건,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요구되는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하며, 심층수 취수시설은 해양심층수의 정의를 만족시키는 해수를 취수하는 시설로 계획합니다.

취수구는 해저지반의 상황을 고려하여 해저토사 등이 흡입되지 않도록 고려해야 하고, 취수관은 자연조건, 이용조건 등에 따라 정량적인 해수가 취수될 수 있어야 하며 외력에 대한 관의 안정성, 강도, 내부식성 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취수방식에는 착수조 방식, 펌프다이렉트 방식 등이 있으며 이러한 규모 등은 취수관의 지름과 관계되므로 초기투자비용과 유지관리비용을 검토한 후 결정하여야 합니다. 또한, 심층수 배수시설은 배수목적을 충분히 파악하여 설치장소, 개수 등을 적합하게 설정하여야 하며, 저온성이 요구되는 경우는 심층수의 온도상승에 주의하여야 하며 필요할 경우 대책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청정해수 도입시설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어항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시설물입니다. 잘 알아두었다가 어항 설계 시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 다음 주제로 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