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만설계

항만시설 자동화시스템

by 이슈러블 2020. 9. 17.
반응형

이번시간에는 항만시설의 자동화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될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관련 설계기준을 다운 및 확인할 수 있는 아래 사이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동화시스템 일반

(1) 레일에 설치되어 컨테이너를 자동으로 핸들링하는 원격제어식 자동화 야드 크레인(ARMGC)의 기본 개념은 컨테이너를 야적장 또는 내부 샤시 그리고 외부트럭과 관련된 작업, 자동으로 싣고 내리는 것을 통칭합니다. 또한, ARMG 제어 시스템은 상위의 제어 시스템에서 지시된 것과 같이 컨테이너를 요구하는 위치로 싣고 내릴 수 있는 자동적인 주행, 횡행, 권상 위치제어에 의해 크레인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어시스템은 제한을 하지 않는 범위에서 아래 (2)~(6)항을 포함해야 합니다.

(2) 사람의 실수와 터미널운영시스템(TOS, Terminal Operating System)의 정보검증을 위해 안전도를 개선하고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하여 주위의 장애물을 인식하는 주변 스캐닝

(3) 유도 및 자동화된 작업 및 적재

(4) 특별 요구조건에 의한 강화된 새시 위치 시스템

(5) 스프레더 미세 조정

(6) TOS의 작업지시에 근거한 모든 크레인의 자동화된 이동과 무인운전

 

운전조건

(1) ARMGC(Automated Rail Mounted Gantry Crane)는 아래의 (2)~(4)항 유형의 운전조건에서 운전이 되어야 합니다.

(2) 수동운전방식
수동운전은 운전기사가 원격운전 조작반 그리고 설치된 로컬(Local) 제어반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킵니다. 운전자는 수동으로 모든 종류의 조작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반자동 운전방식
야적장에 컨테이너 반출입 작업 시 크레인의 작동은 주행 위치제어, 착상, 야적장의 컨테이너 픽업 그리고 목표로의 접근은 자동 운전조건으로 수행이 되어야 하고 외부트럭과의 최종 적재, 착상, 그리고 픽업 시 원격 수동운전을 합니다.

(4) 자동 운전방식
컨테이너 야적장과 내부 샤시 사이의 작업 및 야적장에서의 리·핸들링 작업 시 크레인의 작동은 무인자동 착상(Landing), 컨테이너의 픽업 등이 완전 자동화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전반적인 운전은 사람의 개입이나 감독이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운전자에 의해 조정되는 내부 샤시에 컨테이너 야적을 위한 정교한 조정은 무인 자동제어에 의해 구현되어야 합니다.

 

제어조건

(1) 로컬제어
정비용으로 로컬제어는 운영 중인 운전실의 콘솔 및 지상제어 조작반에서 수행이 되어야 합니다.

(2) 원격제어
원격제어 방식에서 운전자는 원격제어 조작반에서 크레인을 운전해야 합니다. 또한, 운전자는 ARMGC의 모든 이동 및 동작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원격제어반의 각 제어콘솔은 운전자의 선택으로 야드의 모든 ARMGC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무인제어
무인제어 모드에서는 ARMGC(들)은 TOS로부터 작업지시를 받고 착상, 픽업 및 트위스트락(Twist lock) 동작을 포함한 모든 컨테이너 핸들링 사이클을 완전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처리과정은 완전자동화로 이루어져야 하고 원격운전자의 개입이 가능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항만시설의 자동화시스템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항만에는 위와 같은 자동화시스템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위 내용을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